최근에 VS Code OSS 기반의 fork 버전 VS Code variant들이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안타깝게도, C# Dev Kit은 Visual Studio Community Edition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요구하다보니 VS Code 본판이 아닌 다른 곳에서는 사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C# Base Language Support (OmniSharp) 익스텐션 자체는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있고 MIT 라이선스로 누구나 빌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VS Code OSS fork 버전에서는 이것을 VS Code Marketplace에서 직접 VSIX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VS Code Marketplace에서 VSIX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까지 막도록 변경되어 더 이상 이런 방법으로는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점에 대비하여 감사하게도 Muhammad Sammy님께서 직접 익스텐션을 빌드해서 비정기적으로 C# 익스텐션을 Open VSX 레지스트리에 올려주고 계시긴 하지만, 아무래도 본판 (dotnet/vscode-csharp)과의 격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일정 간격으로 vscode-csharp 리포지터리에 새로운 릴리스 태그가 추가되면, 이를 자동 스캔하여 새 빌드를 만들어내는 유틸리티 리포지터리가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이 리포지터리의 릴리스 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의 vscode-csharp 커스텀 VSIX 빌드를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VS Code가 아닌 다른 variant들 (예: Cursor, Windsurf 등)에 VSIX 패키지를 설치해서 C# 언어 지원과 OmniSharp LSP, 그리고 Visual Studio 컬러 테마를 쉽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만들어진 VSIX 파일은 Open VSX 레지스트리에 자동 등록하지 않는 것으로 일단 현재 방침을 세웠습니다. 다만 커뮤니티에서 요청이 분명히 있다면, 신중하게 검토해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