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넷 L!VE 2023 Spring 참여 후기 (재웅)

안녕하세요. 이재웅입니다.

행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잘 준비해주신 @Vincent 상준님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촬영과 영상을 셋팅해주신 @level120 구삼님과 전체적으로 많은 서포팅을 해주신 정현님도 정말 애 많이 쓰셨습니다. 그리고 발표에 참여해주신 동훈님, 장원님, 성환님, 진석님 특급 감사드립니다.

재밌는 사진도 많이 찍어놨으니 조만간 현장 사진 공유도 하겠습니다.

그리고 WPF스터디와 WPF밋업 여러분들 정말 많이 오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이번달 거의 5~6번 뵙게 되네요. :rofl: (완전 가족같음…)

제가 발표했던 세션이 부족한 점이 많아, 중요한 부분만 보기 쉽게 잘 정리해서 요약해보았습니다!

1. 레퍼런스

아발로니아는 자료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GitHub를 통해 학습을 탄탄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질문, 토론: GitHub 토론 게시판을 통해 기여자와 경험자로부터 해결 답변을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능에 대한 토론이나 이야기를 통해 기여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컨트롤별 소스코드: 아발로니아의 모든 Style/Template을 제공합니다. 이 소스코드를 통해 어떻게 ControlTemplate을 만들고 DataTemplate을 연결할 수 있는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아발로니아 구조가 WPF 구조와 어떤 점이 다르고 개선되었는지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아발로니아는 WPF 오픈소스와는 다르게 의도적으로 보기 쉽게 잘 정리되어 있으므로 시작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제 경험상 ConentControl을 대표하는 Button과 ItemsControl을 대표하는 ListBox 컨트롤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면 좀 더 쉽게 아발로니아의 구조와 문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2. Application

WPF에도 존재하는 이 Application은 Resource를 Merge하고 관리하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ResourceDictionary에서 StyleInclude으로 이름이 좀 더 가독성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한눈에 리소스를연결하고 있다라고 생각들게 하네요.
<StyleInclude Source=/UI/Units/JamesButton.axaml"/>

3. PreviewWith

PreviewWith 영역을 통해 CustomControl에서도 미리보기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미리보기 영역 안에서도 시각적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해볼 수 있도록 자유도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4. 셀렉터

가장 히트한 부분을 시작도 못해보고 끝나서 아쉽고 죄송스럽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깊게 리뷰해볼 예정이니 간단하게만 소개드립니다.

  • 스타일 셀렉터: 마치 jQuery를 연상케 하는 이 녀석은 WPF에는 없던 유연함을 제공합니다.
<Style TargetType="{x:Type units:JamesButton}">
    <Setter Property="Template">
        <ControlTemplate>
            <Border x:Name="PART_Border">
                ...
            </Border>
        </ControlTmplate>
    </Setter>
</Style>

<Style Selector="units|JamesButton:pointerover /template/ Border#PART_Border">
    <Setter Property="Background" Value="Yellow"/>
</Style>

그밖에도 소소하게 Setter.Value 같은 구문도 생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생략되거나 더 가독성 있게 변경된 단어들이 참~ 많아요. (긍정)

전체적인 총평

조장원님의 발표 세션에서 감명깊게 본 글귀가 하나 있습니다. (확실치 않아요 ㅎㅎ)

MAUI를 할줄 아는게 아니라 MAUI도 할줄 아는겁니다.

Avalonia도 마찬가지입니다. WPF 개발자라면 아발로니아, 마우이도 한번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WPF밋업은 5월 25일 강남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오후로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주 토요일에 WPF스터디 시즌3 마지막회가 진행됩니다. 벌써 12째네요.

시즌 4도 바로 이어지니, 다음 주 부터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책은 6/2일에 나와요. 확정)

14개의 좋아요

가장 중요한 한 문장은 "책이 나와요"인 것 같은데요? ㅋㅋㅋㅋ

4개의 좋아요

@iamjinseok 아녀유 대표님~ 좀 늦어져서 그래유 ㅎㅎ

4개의 좋아요

WPF 스터디는 시즌 4를 듣기 위해서는 시즌 1,2,3을 들어야 하는 것일까요?

3개의 좋아요

@xxxasdfff 놉! 아닙니다~

2개의 좋아요

요즘 이런저런 핑계거리 가 많이 생겨서 어디 참가도 못 하고 있는데 좀 아쉽네요.
이런 좋은 활동 구경하려고 포럼 보는건데 ㅠ.ㅠ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