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가사 검색 및 mp3파일에 가사 넣기v1.0

C#으로 처음 프로그램 만들어 보았습니다.
노래 가사를 가져와 저장하고 mp3파일에 가사를 넣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GitHub에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GitHub 주소 : https://github.com/SSstupid/Search_Lyrics-and-Put-Lyrics )

Step2

F2Step1

GitHub를 처음 써보는데 아직도 사용법을 모르겠습니다.
GitHub홈페이지에서 직접 파일 업로드를 실행하면 누락되는 파일이 생기고 Visual Studio - 팀 탐색기에서 Push하면 빈 폴더만 올라가네요…
현재 GitHub에서 다운시 Form1.resx을 보안해제를 해줘야 빌드가 가능합니다.
원래 이런 작업이 필요한건가요?(프로젝트 순정을 통째로 그대로 올렸습니다.)

8개의 좋아요

github를 웹에서 자체로 사용하시는건 불편함이 있습니다. 물론 직접쓰셔도 됩니다.

그래서 편리함을 위해 무료 github client를 사용합니다. 아틀라시안 사의 소스트리, github에서 만든 github desktop이 유명하고, 유료 github client로는 gitkraken이 있습니다. 저는 웬만하면 사용하시는 걸 적극 권장하며, 저는 github desktop쓰고 있습니다.

그렇게 클라이언트를 통해 웹에 만들어둔 저장소를 clone 해서 내 pc에 다운로드합니다. 거기에 소스를 옮기시면 client가 차이점을 감지해서 원격 저장소와 차이점을 띄워주며, commit를 통해 local git에 소스를 저장하고 push를 통해 local git과 원격 git과 동기화합니다.

4개의 좋아요

a. Github 사용 방법이 아니라, Git의 개념을 먼저 이해하시고, 소스 코드 버전 관리를 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Github는 Git을 호스팅하는 수 많은 옵션 중 하나일 뿐입니다.

b. Windows Forms, 특히 resx 같이 base64와 XML 파일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소스 코드들은 디자이너에 의존해서 개발을 해야 하다보니 Git이나 Subversion 등의 버전 관리 도구와 상성이 매우 안좋습니다. 혼자서 프로젝트를 관리할 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여러 사람과 공동으로 작업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Git의 특성 상 conflict가 잘 발생하고, 자동 merge를 처리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상대적으로 덜 충돌이 발생하는 XAML 기반의 WPF를 사용하는 것이 git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에는 조금 더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Windows Forms의 경우 디자인 타임 기반이 아닌 코드 기반으로 개발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5개의 좋아요

제 경우에는 앞서 말씀 드린 내용 + 깃헙 액션의 윈도우 서버 기반 Continuous Integration을 적용해서 자동으로 바이너리를 빌드하고 파이프라인 결과물로 자동 업로드하는 사례를 두 가지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처음에 Windows Forms으로 시작했다가 High DPI 문제 등을 처리하기 힘들어서 WPF로 전향한 식탁보 프로젝트입니다.

또 하나는 WSL 관련 샘플 프로젝트로 시작한 WSL Manager라는 .NET Core 기반의 Windows Forms 샘플 프로젝트입니다.

도움이 되실까 싶어 공유드립니다.

5개의 좋아요

엄청빠르네요…

image

테스트도 한번 해봤습니다. :+1:


그리고,

@Stupid README.md 마크다운으로 설명 서식도 조금 꾸며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잘봤습니다. :grinning:

2개의 좋아요

댓글, 사용 후기 감사합니다.
rkttu님 GitHub를 보니 ReadME.md가 깔끔하더라구요 ㅎㅎ
많이 보고 배우겠습니다.

지금 C#공부 없이 그냥 C, Linux 등등 경험으로 만들어 본것이라 많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C# 자습서를 보고나면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가능한 소스 깔끔하게 하고
Selenium 방식이 아닌 알송에서 가사를 받아오는 방식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잘 배우고 다시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개의 좋아요

참, 음악 가사를 다루신다고 하니까 생각나서 우려되는 점 하나를 더 덧붙입니다.

잘 조명이 안되는 것 같은데, 가사도 지적재산권으로 관리되는 자산이기 때문에 오디오 스트림과 마찬가지로 저작권법 위반이나 DMCA (Digital Millenium Copyright Act) 위반 요소가 혹시 있지 않은지 잘 검토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결이 다른 내용일 수는 있지만, 음악 콘텐츠에 관하여 최근 큰 이슈가 되었던 youtube-dl 프로젝트의 사례를 면밀히 검토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6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Stupid 입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노래 다운로드에 대해서 그렇게 생각해본 적은 없네요.
알아보니 공유, 업로드에 대해서는 안된다고 정확히 나와있는데
가사를 받는것에 대해선 정확하게 나오진 않네요.

사적이용을 위한 복제. 한정된 범위에서 가능하는 말이 있어서 가능한 것같긴 합니다만…
자세히 알아보고 정확한 결론이 안나오거나 불법일시 조치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V1.5, V2.0 업데이트 알려드립니다.

V1.5
1.음악파일 선택시 검색어를 추천해줍니다.
2.하드코딩한 것들 손 봤습니다.
예외처리해주고 클래스랑 Lib도 만들어 봤네요
(Lib는 길이 멀지만 ListView에 관해서 정리했습니다. 기능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아직 클래스와 라이브러리에 대한 큰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sweat_smile:)

V2.0
Selenium이 아닌 https로 ESTsoft에 요청해서 가사를 받습니다.

MainForm

현재 저작권 관련해서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문의 중에 있습니다.
아직 확답은 안나왔는데 애매모호해서… 게시글 삭제를 고민 중입니다.
(일정기간 지나면 수정 삭제가 안되는건가요???)

2개의 좋아요

굳이 삭제하지 마시고, 경과를 공유해주시는게 유익할 것 같습니다.

4개의 좋아요

보통 저작권 관련해서 걸리는것은 자료를 공유하는것이지 그 자료를 이용하는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실제 각종 토런트 프로그램은 저작권 상 문제가 없고요.
또 게임 에물레이터도 저작권상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예전 곰플레이어에서 동영상 자막관련 문제가 생겼던것도 자막을 직접 서버에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하였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가 생겼던 겁니다.
가사를 서버에 올려서 공유하는것이 아니라면 문제가 일단은 없을거라고 보고요.
다만 가사를 받아오는 사이트의 가사 관련 라이센스나 저작권 관련 문제가 없는지는 확인이 필요할거라고 생각 합니다.

3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구글, 알송에 문의 한 결과
한국음악저각권협회 - 개인적으로 이용한 경우 이용허락이 필요없다고 답변 받았습니다. :grinning:

알송: 저작권료를 내고 있으며 알송 내에서 가사보여지는 것에 대해 문제는 없슴. 추후 문제는 한국음악저작권
협회에 문의 할것
구글 : 답변 아직 안왔습니다.

6개의 좋아요

~ㅂ~ 와… 이거 되게 궁금했는데, 그런 것이었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