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업로드 경험 있으신분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윈도우 스토어 관련 질문입니다.
현재 WPF로 무료 프로그램을 만들어 윈도우 스토어에 올리는게 목적이며 마지막 단계만 남아있습니다.

문제는 사용되는 외부 라이브러리에서 Kernel32dll의 process관련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부분이 윈도우 스토어 유효성 검사에서 실패가 뜹니다. (아래 캡처하였습니다)

해당 라이브러리는 수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며, 스토어에 출시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였지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스토어 업로드 경험있으시분 계신가요? 아니면 다른 조언 있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좋아요 1

1~2년 전 즈음에 스토어에 앱을 출시해본 경험이 있지만, 스토어에 최근에 변화된 정책을 모두 파악하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드리는 답변이라 먼저 양해 부탁드립니다.

특이한 경우 (PC 제조사의 컴패니언 유틸리티 류)를 제외하면 아마 관리자 권한을 추가 요구하는 류의 앱 출시가 허용이 될지 아닐지는 실제로 심사를 올려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developer portal 수준의 유효성 검사에서 막히는지 아닌지를 직접 업로드해서 확인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혹시 해당 라이브러리가 어떤 일을 하는 라이브러리인지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요 1

아네 댓글 감사합니다.

우선 관리자권한을 요구하지 않도록 프로그램은 구현하였습니다.
(정책상 관리자 권한 업로드 불가)
AHK로 키보드 리맵핑되어있는 프로그램이고 해당 AHK와 WM통신하며 부수적인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역할만 보면 키보드Hooking과 비슷하여 관리자 권한이 필수여서 권한 이슈로 스토어업로드가 어려울것같으나 심지어 AHK원본 라이브러리도 윈도우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상태라 불가능할것같진 않습니다만 좀더 로우단은 알지못해 해결이 어려운상태입니다

추가로 “eveloper portal 수준의 유효성 검사에서 막히는지 아닌지를 직접 업로드해서 확인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는 제가 잘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2

아, 제 말은 유효성 검사 테스트 도구 (컴퓨터에서 실행하는)의 결과를 무시하고 곧바로 developer portal (개발자 포털)에 업로드해보시면 어떨까 하고 제안 드려본 부분입니다!

좋아요 1

아 네 우선 그렇게 진행하고 현재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MSDN의 심사시 todolist를 보니 해당 앱 유효성 검사가 1순위로 reject 확률이 다분해 보여 글을 올렸습니다

좋아요 2

msix로 배포 되는 프로그램은 외부 dll 및 프로세스 사용에 엄격한 제한이 걸립니다.
샌드박스 형태라 외부 프로세스 호출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된다해도 샌드박스 환경 내에서만 가능 합니다.
후킹 같은 경우에도 적용 불가능 할 것 같은데요…
이전에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여튼 uwp, msix 같은 패키지로 배포할 경우 제한 사항이 많습니다.

msi, exe 배포를 지원한다고 하는데 그쪽으로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요 2

추가로 만약 msi, exe 배포 하신다면 사일런트 인스톨 모드를 지원하도록 인스톨러를 구성하셔야 합니다.

좋아요 2

음 말씀하신 부분은 ms store가 win32 및 exe등을 지원하기 전상황을 말씀하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기존 네이티브한 앱들이 스토어에 고대로 올라오는것만 봐도 그부분은 문제가 아닌것같습니다만

일부 관리자권한과 유사한 dll 일부가 지원되지 않는것같습니다
헌대 이부분을 스토어에 올려보니 막상 유효성검사가 되지 않고 넘어가네요

우선 조금더 지켜봐야알것같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좋아요 1

아는데로만 다시 전달 드리면

현재 패키지 되신게 msix면 샌드박스로 동작합니다.
패키지 하신게 exe, msi면 일반 데스크탑 앱으로 동작합니다.

샌드박스에서 process 호출할 경우 샌드박스 내부에서만 동작합니다.

만약 해당 프로세스가 외부 dll, exe 라면 정상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msix패키지와 msi패키지는 다른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좋아요 1

음 네 exe와 msi는 기존에 많이 써와서 알고 있습니다만

현재 우선 msix형태로 수동 변경하여 업로드하다가 vs내부에서 자체적으로 publish 하여
msix가 포함된 .appxupload 형태로 업로드하고있습니다

다만 샌드박스라고 표현하신 부분은 21년 초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부분은 조금 오류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카카오를 예를들면 기존 윈스토어 정책상 표현하신 샌드박스 (플랫폼종속,win32등 호출불가)구현만 가능해서 추가 창을 띄우거나 tray가 불가능했다가 21년 초부터 정책상 가능해저 표현하신 샌드박스가 아닌 win32 통한 구현이 이루어졌고 업로드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일반 데스크탑과 동일 )

다운받아 설치가능했던 일반 데스크탑 프로그램이 거의 모두 유효성 검사만 통과되면 (관리자 권한, 로고여부, 특정 비트만 컴파일 등을 제외하면) 그대로 스토어 업로드가 가능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좋아요 2

아 변경되었었군요…

저도 21년 초까지 진행했었는데 당시에는 제대로 진행이 안되었 습니다.

해서 윈도우 스토어에는 완제품 출시를 못 했었는데
아시는 분이 있으실지 모르겠는ㄷ
네이버 소프트웨어에 오픈 레코더라는 제품을 업로드한 적이 있습니다.

해서 당시 경험으로 전달 드렸었네요.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좋아요 1

혹시 궁금한게 있는데 프로젝트 리유니온에서 스토어 api, 정확히는 결제쪽을 지원하나요???

좋아요 1

네 구현해보지는 않았지만 결제api 있고 수수료가 15%인가로 알고있습니다!

좋아요 2

네 정책변화도 많고 정보가 많지는 않아서 혼란스러운 부분이있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좋아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