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P는 죽었다, App SDK 만세 | 마이크 제임스

제목 원문은 ‘UWP Is Dead, Long Live The App SDK’ 입니다.

3개의 좋아요

윈도 모바일이 실패하면서 UWP가 설 자리가 없어졌습니다. 올해 초만 해도 UWP의 향방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명확히 하지는 않았지만 여러가지 실마리는 있었습니다. 사실은 Xamarin.Forms를 MAUI로 브랜딩 하면서 UWP의 숙명은 어쩌면 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UWP가 Windows App SDK의 지원 대상 이였으나 구성품인 WinUI 3이 win32만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UWP의 향방이 오리무중이 되었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UWP를 Windows App SDK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문서가 공식적으로 등장한 것이고요. 커뮤니티는 난리가 났습니다. 설마 했던게 명확해졌으니까요.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보면서 윈도 환경을 일종의 개발 환경의 허브로 만드려고 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UWP 대신 MAUI가 그 지위를 이어받고, 윈도 모바일 생태계는 구축하지 못했지만 모바일 생태계에 다시 한번 영향력을 끼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최종 목적은 다시 윈도 모바일에 도전할 것 같은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안드로이드 앱도 지원하면서 말이죠. – 스토어는 아마존 스토어로;)

5개의 좋아요

그런데 또 아마존스토어가 크냐하면 그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만만해서 그런가(?)

앱 보유 개수보면 쪼끔 처참한데 ㅠ

(출처)

4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