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RM 개발자 킷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Windows ARM 개발자 킷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Visual Studio 2022 17.4부터 정식 지원될 arm64 네이티브 지원에 맞추어 공개가 되었고, 가격은 599.99달러입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 8cx이고, 메모리 32gb, SSD는 512gb입니다. 무게는 데스크탑 포지션임에도 960g밖에 되지 않고, 여러대를 스택처럼 쌓아두고 쓸 수 있게 디자인한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가상화 기술도 가능해서 VM 구동도 될것으로 보입니다.

환율이 아쉬운 순간이네요 :joy:

https://www.microsoft.com/en-us/d/windows-dev-kit-2023/94K0P67W7581

9개의 좋아요

오…이런 미니 pc가 있었군요 ㅋㅋㅋ

3개의 좋아요

무지 갖고싶은 친구네요…
정작 개발용보다 장난감으로 써보고싶다는 욕망이 무럭무럭 ㅎㅎ

2개의 좋아요

우와… 이건 못참지;;

2개의 좋아요

저처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네요.
https://namu.wiki/w/Windows%20on%20ARM

3개의 좋아요

링크 주신글은 쬐끔 보완이 필요한 듯 해보이는게,

사실 x64 에뮬레이팅도 이 때부터 되기 시작했고
윈11은 arm64 에서 x64 에뮬레이팅 되는 걸로 알고있어요. (심지어,m1에서 오버워치도 돌린다고.)
저 글에는 Windows S 를 제공한다고 했는데,
첫 글의 devkit은 win11 pro 라서 해당사항도 없는 ㅠㅠ (S 모드는 홈만 있어요.)

3개의 좋아요

@suwoo 헛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smile:

1개의 좋아요

언박싱하고싶네여… ㅋ

1개의 좋아요

네. 말씀해주신대로 arm64용 Windows가 현존하는 윈도우 빌드 중에서 놀랍게도 가장 많은 instruction set을 지원합니다. (x86, x64, arm, arm64) ㅎㅎ

그런데 S 모드는 제가 알기로 일반적인 용도가 아니라 Surface Laptop SE같이 교육 목적이나 특수 목적으로 나가는 디바이스에서 스토어에 있는 앱만 실행하도록 lock-in을 걸도록 디자인된 것이라서 대다수의 Windows PC에서는 딱히 고려할 필요가 없는 모드인 것 같은데요, S 모드 기반으로 뭔가 개발하시는 것이 있나요? :eyes:

2개의 좋아요

아 아뇹! 처음 @jamesnet214 님께서 링크주셨던 글에는, arm용 win10 의 차이점 이라고 쓴 글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windows S를 제공한다고 되어있었어요.


(이렇게요.)
그래서 헷갈릴 여지가 있다고 생각해서 적은 글이라 ㅠ

++ 제가알기로는 S 모드에선 store app 말곤 실행 안되는걸로 아는데 맞을까요?

2개의 좋아요

앗, 그렇군요 ㅎㅎ 저 문서가 지금 상황을 반영하지는 못한게 맞는 것 같네요. (거기다 한국어 문서가 한 박자 느린 것도 있습니다 ㅎㅎ)

넵. 말씀해주신대로 S 모드는 스토어 앱, 그리고 그 중에서도 Win32 앱을 제외한 앱만 실행할 수 있게 제한한 모드입니다. (윈도우 OS를 iPadOS처럼 만들고 싶었달까 그런 느낌?)

2개의 좋아요

혹시 구매 예정이신 분 계신가요?
아직 미국과 일본만 판매 중인 것 같습니다. :joy:

확인된 판매 국가

  • 미국
  • 캐나다
  • 일본
2개의 좋아요

혹시 구입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아래 핸즈온 영상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46분 이후부터가 Visual Studio arm64 native 사용 부분입니다.) :smile:

3개의 좋아요

구글 검색하다 발견했습니다!!

싼데 비쌉니다… 명언이네요 :joy:

4개의 좋아요

싼데… 비쌉니다. 흑. 저도 사고 싶군요.

2개의 좋아요

image

참고로 외장 어댑터가 없을 것만 같은 비주얼을 하고 있지만,
아래 이미지처럼 있다고 합니다… (시무룩)

image

6개의 좋아요

[Windows ARM]의 장점과 활용도를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간략하게 알려주실 수 있나요?

2개의 좋아요

순수하게 ARM 기반 PC의 장점을 든다면, 인텔 시절의 맥과 요즈음 애플 실리콘 맥 사이의 전성비 비교를 보시면 한 번에 이해되실겁니다. 같은 개선 효과를 윈도우에서도 누릴 수 있습니다.

ARM 프로세서를 탑재한 PC가 아직은 대중화되기 전이라, 꼭 ARM 기반 개발 환경을 갖추어야하는가는 기업이나 프로젝트마다 케바케라고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ㅎㅎ

PC 시장은 애플 주도의 맥과는 상황이 다르기도 하고요 ㅎㅎ

다만 ARM PC의 전성비가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기 시작하면 급속도로 채택이 빨라질거라 보는 시각이 있고, 그래서 일종의 미래대비를 위한 관심이라고 보시면 어느정도 들어맞습니다.

4개의 좋아요

아 그렇군요. 저는 앱을 Android 환경에서 쉽게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그런 건가 추측을 하고 있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장점과 같은 맥락인 것으로 느껴지네요.
=> 저전력, 전력 대비 고성능

2개의 좋아요

말씀하신 것도 해당되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

다만 WSA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가 아마존 앱 스토어에 종속되어있다보니, 아마존 앱 스토어가 출시되지 않은 한국 같은 경우는 WSA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안타까운 상황이고요. (여기에 더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WSA를 지원하지 않을 것이 자명한 점도 있습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