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된 채널을 통해 제한적으로 공급되는 것이긴 하나, 기술적으로 드디어 arm64 버전 Windows Server가 출시되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애플 실리콘에서 실행되는 Parallels의 새 버전인 20.1 버전부터 Windows Server 2025 arm64 버전을 지원할 것이라는 소식이 공개되었습니다.
Windows Server 및 Windows NT Server 라인업 전체를 놓고 보면, 역사적으로 Windows NT 커널은 x86과 x64 하드웨어 뿐 아니라 DEC Alpha, MIPS, PowerPC, Alpha, Itanium (IA-64) 같은 CPU 아키텍처를 지원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 Windows Server 2008 R2부터 Windows Server 2022까지는 x64만 지원하도록 아키텍처 지원 범위가 축소되었었는데요,
그러다 이번에 다시 멀티 아키텍처 라인업이 부활한 셈입니다. 그러면서도, Windows Sever 제품 라인업으로는 최초로 ARM CPU 아키텍처를 지원하게 된 셈입니다.
이번 업데이트가 또한 의미가 있는 것이, Azure를 중심으로 ARM64 가상 머신을 제공하는 타 클라우드에서도 전성비가 좋은 ARM 버전의 Windows Server를 구동할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다만 최근 Windows Server는 고급 기능을 Azure Arc 구독을 사용하는 조건 아래에 개방하는 경우가 많은 관계로, Windows Server ARM 버전이 단독 공급이 가능할지, 아니면 Azure Arc 가입자나 Visual Studio 구독자 한정으로 제공될지 여부는 아직 출시 전이라 알 수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렇지만 기술적인 선택지가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덧. .NET Framework 4.8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미 Windows 11 ARM 지원을 통해 IIS, ASP.NET, WCF 등의 서버 측 기술 스택을 충분히 시험해볼 수 있어 ARM 버전 Windows Server가 출시된 후에도 큰 어려움 없이 x64 → ARM64 전환을 마무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좋은 선택지는 당연히 .NET 8 LTS 및 그 이후 버전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