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신입 취준 생각하고 있는데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취준을 앞둔 4학년 대학생입니다
전공은 산업공학이고 이곳저곳 방황하다가 스마트팩토리나 mes 쪽에 관심을 갖게 되어 어쩌다 보니 C# 커뮤니티를 찾게 되었습니다

파이썬이나 자바 같은 다른 언어의 경험이 대부분이고 C#은 배운지 좀 되긴 했지만 기초 문법이랑 윈폼으로 간단히 데이터 읽고 조회하는 프로그램만 만들어본 수준입니다

지원에 필요한 영어 성적이나 코딩테스트도 현재 준비 중이고 관련 자격증은 정보처리기사 있습니다

여기서 이런저런 정보를 얻고 찾아보다가 직무에 관해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1. MES에서 C#을 많이 쓰는지, 만약 그렇다면 주로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윈폼, wpf, asp 등) 물론 회사마다 다를테고 채용공고 등을 보며 일일이 파악 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특별히 많이 쓰는 뭔가가 있을수도 있기에 향후 공부 방향을 정하고 프로젝트를 하는 데 있어 참고하려 합니다.

  2. MES를 포함해 C#의 몇몇 분야가 도메인이나 비즈니스 지식이 중시된다는 얘기를 좀 봤습니다. 저처럼 산업공학이나 다른 전화기와 같은 공대 전공이 이런 직무로 취업하는 데 있어서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을까요?

  3. 좀 다른 얘기지만 요즘 it 취업 시장이 상당히 불황으로 알고 있는데 C# 쪽도 많이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인지, 특히 신입으로 취준을 하는 입장에서는 체감이 어떤지 대략적으로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개의 좋아요
  1. 제가 C#을 해서 그런지, 주변에 MES 쪽에 있었다는 분들 보면 C#으로 했다는 사람을 많이 봤는데, 찾아보니 JAVA도 많이 쓴다고 하네요ㅎㅎ 사실 신입에게 요구되는 건 언어나 프레임워크 사용 능력보다도 어떤 프로젝트를 어느 깊이로 해보았는지, 얼마나 잠재력이 있는지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언어와 프레임워크로 한 프로젝트를 A에서부터 Z까지 한번 해보세요ㅎㅎ + 알고리즘 공부. 그리고나서 추후 지원할 회사의 사용 언어가 있다면 기본적인 것만 숙지하고 응시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2. 공학 전공이 아무래도 이력서 통과에는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어도, 최종 합격하는데 큰 플러스나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 듯싶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중요한 건 ‘내가 무엇을 해봤는가’, ‘나의 잠재력은 이만큼이다!’ 입니다.

  3. 사실 IT 취업 시장뿐만 아니라 모든 취업시장이 불황이죠ㅎㅎ 다들 자기 객관화가 안된 채로 좋은 회사, 대기업으로 상향 지원해서 그러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기 수준에 맞는 회사로 지원하면 갈 곳은 어디든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 곳이나 가면 안 되고, 기술적으로 고이지 않고, 많이 배울 수 있는(많이 구르는 곳이 아니라ㅋㅋ) 회사로 가야 좋습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여러가지 칼을 만들기보다 자신만의 칼을 만드는 것에 집중해보세요.
취뽀 응원합니다!

4개의 좋아요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하고 공부해 보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