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 Calendar 0.9.46 업데이트 - 정식버전 출시 전

지난번 Me Calendar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한지 거의 2달이 다 되어 갑니다. 베타 버전을 출시해놓고 바로 태국에 9일동안 여행을 갔다오고, 오자 마자 감기가 심하게 걸려서 며칠동안 움직이지 못하는 신세였는데요, 그 동안 서비스에서 많은 문제들이 발견되고 터졌네요 :sweat_smile: 태국 갔다와서 앱을 올릴 걸 그랬어요ㅎ

일정 관리 기능부터 위젯 기능까지 발견된 셀수도 없는 버그들을 매일매일 고치고, 지금은 그나마 사용하기에 많이 나아진 것 같네요. (여전히 아직 알고 있는 해결 못한 버그들이 많지만요…)

가장 많은 공을 들인건, 일정의 설명 편집 기능인데요, 기존에 DesignMe를 개발하면서 사용한 에디터를 일정 설명 편집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작업이었습니다. 기존 에디터는 서버와도 동기화 처리를 해야 해서, 약간 제 맘대로 개량한 Markdown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 Markdown을 WinUI의 RichEditBox 혹은 RichTextBlock에 렌더링 하는 식으로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Me Calendar 앱은 서버 처리가 없기 때문에 개발하기 조금 더 편하지 않을 까 했는데, 그렇지 않았네요ㅎ Outlook과 Google Calendar에서 HTML 포맷을 지원하기 때문에 HTML을 편집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과 편집된 설명을 HTML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했어야 했거든요. 어째어째 지금은 기본적으로 되어야 할 것들은 이제 대부분 되는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기능으로 밀고 있는 위젯의 경우 사실 여러 문제가 있고, 현재도 있는데, 일단 윈도우에 투명도를 주는 기능 자체에 오류가 있어서 초반에 특정 유저들은 아예 위젯을 켜지도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기능을 제가 가지고 있는 가장 오래된 랩탑에 해봤는데 이상이 없어서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었고, 예외 처리는 해놓았지만 여전히 일부 장치에서는 투명도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것 같아요.

그리고 위젯 기능의 경우 일정 추가나 편집 자체가 메인 앱을 켜지 않고 모두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인데, 윈도우 관리에 있어 더 높은 수준을 필요로 하네요. 위젯을 특정 위치에 옮겨놓았을 때 듀얼 모니터 중 하나를 뽑으면 정상적인 위치로 옮겨 놓아야 하는 기능 개발도 필요했고, Flyout이라는 WinUI에 컨트롤을 팝업형태로 간단하게 띄워주는 컨트로이 있는데, 이를 Flyout이 아니라 별도의 윈도우를 띄워서 처리 해야 했습니다.

정식으로 올리기 위해 여전히 많은 버그들을 개선해야 하고, 위젯 기능도 개선하고 새로운 위젯도 추가해야 하지만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정식버전에 가까워져서 아래 이미지도 앱 소개 설명도 직접 다시 만들었습니다. 15개 언어를 지원하니 번역된 언어를 일일히 매핑하는 것도 손이 많이 가네요…ㅎ 다행히 이미지를 바꾸고 설명도 바꾸고 하다보니 다운로드 수가 늘어나는 것이 보이네요. Microsoft Store에서 캘린더를 검색하면 여러 나라에서 최상위권에 나오게 하는 것이 목표인데,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light_smile:

ko-01
ko-02
ko-03
ko-04
ko-05
ko-06

10개의 좋아요

오 좋아보입니다.~ 다운로드 바로 합니다.~~

3개의 좋아요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불편한 것이 있으시거나 개선되기 바라는 점 있으면 제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ㅎ

2개의 좋아요

image
구글 계정을 연동 안하면 만들기가 활성화 안되네요 안내 메시지라도 있으면 좋겠어요
근데 달력 컨트롤도 직접 만드신것예요??

3개의 좋아요

혹시 구글 계정 등록하실 때 권한 체크 하셨나요? 캘린더 목록 자체가 앱에 안받아져서 발생한 문제 같은데, 권한 체크 문제가 맞다면, 안내 문구나 경험 개선 해야겠네요. 구글 계정 추가 시에 요즘에는 기본적으로 권한 체크가 해제되어 있는 것이 디폴트여서, 개발할 때 조금 불편하더라구요. 오류 정보를 수집하고는 있는데, 구글 계정에서 권한체크가 안되어 있어서 오류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많이 들어옵니다.
네네 달력컨트롤은 직접 만들었습니다 :slight_smile:

1개의 좋아요

image

권한 체크를 안하고 등록하니 같은 현상이 발생하네요.
권한 체크 안하고 등록 하면 계정 추가가 안되게 하고 체크하라는 안내 문구를 넣어야 겠습니다.
별점 낮게 주시는 분들 중에 많은 지분이 이 오류일 것 같네요…ㅎ 앱을 아예 쓸 수가 없으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1개의 좋아요

네 프로그램 시작부터 등록이 안되니 혼란이 오는것 같습니다.
달력컨트롤을 직접 만드셨다면 독립 프로그램도 좋지만 컴포넌트화해서 파셔도 좋을것 같네요
추가로
image

설명부분에 테두리가 없어서 입력 창인지 몰랐어요 윈도우 다크모드라 그런가 …??

image
image
휴일같은 구독일정인가요?? 이것도 색상 변경되면 좋을것 같아요 구분이 안가요

image

그리고 입력창에서 배경색상 글꼴색상 picker 가 안나오는것 같아요

2개의 좋아요

해외를 타겟하고 있어서, 세계 시간대나 시작시간에 대한 대응 같은 것도 다 되어있고
다른 어플리케이션도 개발하고 있어서 캘린더 컨트롤 쪽을 따로 분리시킬 예정이긴 한데
WinUI로 개발하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아요.
나중에 Uno Platform으로 모바일까지 다 되게 할 예정인데, 생각해봐야겠네요.
그리고 알려주신 문제는 빠르게 개선해야겠습니다.

2개의 좋아요
  • 설명 부분은 현재 테두리가 없게 만들어 진 것이 맞고, 눈에 덜 띄게 만들어진 부분이 있긴 한데 생각해보겠습니다.
  • 휴일 캘린더 색상은 구글 캘린더에 지정된 것과 연동되도록 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배경이 진한 경우 흰색 텍스트, 연한 경우 검은 텍스트가 표시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다크 모드에서 색상이 뒤집어서 표시된 것 같네요. 수정하겠습니다.
  • 그렇네요. 요것도 고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