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는 어째서 웹캠 기반 AR SDK를 만들지 않는것일까요?

애플이나 구글은 ARCore, ARToolkit, Mediapipe등이 존재를 합니다.
문제는 MS는 오로지 HMD 기반 VR/AR/MR/XR SDK만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Unity, Unreal도 카메라 기반 AR은 모바일만 지원을 합니다.

카메라 입력을 이용해서 AR로 뭔가를 하려면 모바일은 표준적인것으로 뭔가를 할 수 있는데.
윈도우즈는 뭐 상용 SDK를 쓰거나? 아니면 바닥부터 만들어야 하는…

위에 나열한놈들 중 mediapipe는 윈도우즈를 지원 합니다만…
이것도 매우 애매하게 지원을 합니다.
구글에서 바이너리 배포를 안하고 BAZEL을 이용해서 빌드를 하라 하는데.
일단 전 윈도우즈에서는 빌드 실패 했습니다. WSL2에서 조차도 쉽게 빌드 되는놈이 윈도우즈에서는 매우 어렵더군요. 걸리는게 엄청 많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API몇개 때문에 pybind11을 이용해서 파이썬 코드를 임포트 했습니다.
테스트도 되고 뭐 잘 되는 것 같은데… 파이썬쪽 파일만 400메가정도 됩니다. ㅎㅎ
제가 이것 때문에 파이썬 쓰기 싫어 합니다. 진짜 별거 안해도 배포 용량이 확 늘거든요.

이 모든게 MS가 웹캠용 AR SDK하나 만들어주면 전부 해결 된다는것이 더 짜증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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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폰이 엄~ 청 잘되었으면 나오지 않았을까요? ㅎ;; 다분히 어른들의 사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당 안타까워요 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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