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어떤 하이퍼바이저(가상 머신) 사용하시나요

저는 가끔씩 취미로 XP같은거 ㅋㅋ 설치할 때가 있어서 VMware 사용합니다.

근데 WSL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은데 WSL을 사용하려면 VMware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VMware 쓸 때도 Hyper-V 엔진으로 동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개의 좋아요

WSL이 내부적으로는 Hyper-V를 사용하고, Hyper-V는 커널에 직접 붙는 하이퍼바이저라서 VMware나 다른 서드파티 하이퍼바이저와는 동시 사용을 못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VMware를 포함해서 WHP (Windows Hypervisor Platform)을 지원하는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WHP 기능을 Windows 구성 요소 추가 제거 화면에서 켜고, VMware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사용 가능할 겁니다. (다만 15.5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셔야 하며, 이보다 낮은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업그레이드 가격으로 할인받아서 구매하실 수 있을겁니다.)

다만 이렇게 실행되는 경우 단독으로 하이퍼바이저를 사용할 때에 비해서 성능 상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셔서, WSL (v2)이나 Hyper-V 관련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확실하다면 아예 관련 기능을 완전히 제거하거나, 커널 부팅 파라미터 수정을 bcdedit로 커밋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WSL은 v1으로 내려서 쓰실 수 있다면 Hyper-V를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2개의 좋아요

같은 방법으로, Android Emulator의 경우 BlueStacks Android Emulator가 WHP를 지원하기 시작해서 Hyper-V, WSL을 모두 켜놓은 상태에서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참고: Windows 11 WSA 지원 종료 - rkttu 님의 게시물 #5

3개의 좋아요

무료 소프트웨어를 좋아하는 저는
Virtual BOX 를 선호 합니다.
리눅스는 WSL 쓰고요

1개의 좋아요

WHP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VMware 쓸 때도 Hyper-V 엔진으로 동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쓴 것) 그래도 저는 Hyper-V를 활성화 시켰을 때의 VMware의 성능 저하가 싫어서 그냥 VMware를 쓰고 있었던 것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