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대학진학 고민

현재 2년제 대학을 다니고있습니다.
게속 공부를 하던중 이론과 기본에 부족함을 느끼고있는데 정시나 편입공부를 해서 지방대라도 4년제를 가서 공부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그시간에 책이라도 더읽어서 기본소양을 쌓는게 좋을까요?

좋아요 4

반갑습니다. 고민이 많은것 같아요. 재건님은 어떤걸 원하나요?

좋아요 5

일단 보편적으로 할 수 있는 이야기부터 풀어본다면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는데 도움이 될까 싶어 타래를 시작해볼게요.

결국 본인이 선택을 하셔야 하겠지만, 보통 이야기할 때 본인이 연구 성과를 내거나, 학술에 매진하고자 하는 뜻이 있다면,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더 나은 연구 환경을 만들기 위해 4년제 대학으로 재지원하는 것을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 곧바로 실무에서 활동하기 위함이라면, 특히 IT 분야를 목표로 하신다면 대학에 대해 너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목표로 하는 기업이 학력을 중요하게 보는 곳이라면 이야기가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익히 보고 듣는 많은 수의 회사들은 그렇지 않은 편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자기 성찰도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해요 :wink: )

좋아요 5

자신이 할 수 있다는 것만 증명 가능하면 학력이랑은 큰 상관은 없기 때문에
기초적인 부분만 핥을(?)수 있는 2년제도 충분할 듯합니다.

단, 학교에서 주는 지식으로는 실무와는 방향도 다르고 이래저래 부족한 감이 많이 드는 것도 맞아서,
그러므로 수업 외적인 부분으로 개발 관련된 지식을 쌓는다고 각오는 하셔야 할 듯 합니다.

대신에, 취업 자체를 그래도 덜 힘들게 가시려면 산업기사 + 1년경력 이후 기사는 빨리 따두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자격증 자체가 엄청 스펙에 중요하다, 이건 아니구요…
(정보처리기사 조차도 취득에 필요한 지식을 기출문제식 암기가 아니라 아 이 이론이 이래서 나오는구나 정도 쯤 이해를 하게 될 때 쯤이면 이미 4년제 친구들을 넘을 수 있는 지식과 실력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말씀드려서… 회사에 돈을 벌어다 줄 수 있어야 뽑아주는거라,
단가[…] 계산할 때 그래도 기본이 정보처리기사 부터라서요;;
요즘은 초급 중급 고급 이런 걸 대놓고는 안 따지지만 SW 경력관리로 경력 연차는 계산 하더라구요.

저는 하필 진학 시즌 때 내외적으로 일이 많았어서 진학을 못 했었거든요… 지금도 쪼끔 아쉬운 부분이긴 한데.
어찌저찌 25살때 2년제 갔다가 후딱 산업기사 따버리고 졸업 전 조기취업 해버리고 경력부터 쌓았습니다.
저도 독학으로 수업 외적인 지식에 대해 배우고 탐구하고 실무에 써먹어보려고 노력 하는 주니어입니다.
사실 닷넷데브를 기웃 거리게 된 이유도 그때문이구요^^

좋아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