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visual studio 2022, rider ide 선택에 관해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밍 입문해서 자바를 조금 하다가 C#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IDE 선택에 아주 약간의 문제가 생겨서 여쭤보려고 합니다.
현재 사용 기기는 맥북 프로 m1 16입니다.

  • 선택은 두가지로 하려고 합니다.
  1. Rider: 학생으로 무료, 그리고 인텔리제이 한 3주 써본 경험이 있어서 익숙함

  2. Visual studio for mac 2022: 일단 제일 많이 쓰시는 거 같아서 입니다!(맥 환경은 모르겠습니다만 ㅠㅠ)

현재 상황

  1. Rider : 인텔리제이 써본 경험때문에 사용하기가 제일 익숙하고 편하고 이뻐서 쓰고 싶다

    • 문제점
      • 한글 입력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콘솔창에서 쓰면 한글 자간(간격)이 에디터창이랑 다르게 벌어져서 나와서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 New Solution을 만들 때 .NET Core / .NET Framework를 골라야 하더라구요.
        근데 .NET Core로 만들면 빌드도 빠르고 더 좋은데 저는 공부하는 입장이라 최상위문 말고 예전 방식으로 쓰고 싶은데 최상위문 없이 쓸 수 있는 옵션이 Visual Studio 와 달리 없는거 같습니다ㅠ_ㅠ.
        .NET Framework로 만들면 이상하게 한줄만 추가해도(혹은 엔터만 쳐도) 빌드 속도가 너무 늦습니다. 헬로월드 하나인데도…
  2. Visual Studio for mac : 자소 분리현상은 튜토리얼 게시판에서 감사하게도 글을 올려주셔서 해결할 수 있었고, 빌드 속도도 빠른거 같습니다.

    • 문제점
      • 콘솔창에서 꼭 글자가 겹쳐서 나와요. 몇 번 더 빌드하면 해결되긴 하는데 너무 신경이 쓰여요.ㅠㅠ
      • 한글 입력 자소 분리 현상은 해결은 했지만 지울때 한글자를 두 번 지워야 할 때도 있고 뭔가 입력이 씹히고 지워지고 여러모로 문제가 많아서 화딱지가 났습니다. 어제 하루종일 구글링 했는데 대부분 VScode 해결책이고, 영어로 검색하자니 한글입력 문제라 정보가 나오지 않았습니다.(한글 깨짐 현상은 없음)
  • 그래서 결론은?
    현재 제가 가장 쓰고 싶은건 rider 입니다.
    위에 framework로 하면 느리다고는 했습니다만 콘솔창 한글 간격 문제만 해결되면 사실 상관 없습니다. 만약 무시하고 쓴다고 해도 한줄만 삽입해도 빌드타임이 느립니다. 설정을 뭔가 잘못한걸까요…
    (콘솔(터미널이라 해야할까요?) .NET Core 6, 7 버전으로 해도 같은 문제긴 합니다.

이거만 해결되면 rider로 쓰고 싶은데 그냥 visual studio를 써야하는건지 고민됩니다.
Visual Studio는 한글 입출력이 너무 스트레스가 받는데(이건 아예 읽을수도 없고 쓸때도 다시 써야하고 해서요 ㅠㅠ)



빨간 칸으로 표시해둔게 제가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ㅠ_ㅠ 폰트를 바꿔도 별걸 다해봐도 콘솔창은 그대로더라구요…
라이더 보시면 에디터창 글자랑 다르게 넓죠? ㅠ, 스튜디오는 보시는바와같이…(위)
스크린샷 2022-11-26 오전 11.57.48
스크린샷 2022-11-26 오전 11.58.12



빨리 공부해야하는데 쓸데없이 해결해보려고 이틀동안 시간낭비 한 것 같네요.ㅠ_ㅠ
혹시 해결법 아시는 분 계실지 혹시 해서 여쭤봅니다.
(프로그래밍 입문한지 얼마 안되서 질문이 조악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풀어 써봤는데 잘 모르겠네요.)

2개의 좋아요

말씀해주시진 않았지만 저는 VS Code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그 다음으로 Rider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Visual Studio for Mac은 1년 정도 사용해봤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다보니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VS Code를 추천하는 이유는 질문에 남기신 글과 같이 대부분 Mac 플랫폼에서 .NET 개발을 VS Code로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검색해보시면 대체로 해결방법이 VS Code를 기반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배우시는 입장에서 도움을 많이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VS Code에서 IntelliJ 같은 환경을 원하시다면 IntelliJ IDEA Keybindings - Visual Studio Marketplace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도 한번 고려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NET Framework는 Windows 플랫폼만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Mac에서 어떻게 빌드해서 돌리는진 모르겠지만 추측해보자면 가상화 방식으로 빌드를 하는거라 느린 것 같네요.

일단 .NET이 지향하는 바가 Windows 플랫폼 종속적인 .NET Framework가 아닌 .NET Core 3 / .NET 5 이므로, 배우시는 입장에서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NET Framework보단 .NET Core를 추천드립니다.

Rider의 콘솔에서 한글 자간이 동일하게 나오는건 아래 커뮤니티 글을 보니 조정하실 수 없을 듯합니다.
Is it possible to change letter spacing? – IDEs Support (IntelliJ Platform) | JetBrains


P.S

Mac 에서 한글이 문제가 되는 건 꽤 빈번하게 있는 일이라서, 저는 Mac 환경에서 개발할 때는 한글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소스코드에 한글로 주석을 달고 Github에 올렸더니 깨지거나 자소분리가 나타나는 등 골머리를 앓았었습니다.


참고자료

한글과 컴퓨터: 자간

3개의 좋아요

맥에서 .NET Framework 프로젝트는 MONO Framework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빌드 속도에 차이가 느껴질 수 있어요.

추천은 .NET 6버전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할께요.
현재 정식으로 유지보수가 진행되고 있는 버전이면서 LTS 버전이거든요.
(여담이지만 다른 패키지들에 비해 유지보수 수명은 좀 짧긴 합니다)

글자 겹치는 건 IDE 문제같은데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잘 나올 것 같아요.
그렇지만 일반 터미널도 한글은 글자 간격이 좀 넓은 편이긴 해요.

2개의 좋아요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VS Code를 적극 이용해봐야겠네요.
라이더에서 new Solution을 만들때 옵션에 .NET Framework도 있어서 만들어봤는데 정식 지원이 아닌가보군요 ㅠ_ㅠ

말씀하신대로 해보고 열심히 배워보겠습니다 :slight_smile:

영어로 쓰는 방향으로 공부해야겠네요 ㅠ_ㅠ

2개의 좋아요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6버전으로 사용해보겠습니다!

인텔리제이에서는 잘나오는데 라이더에선 이상하게 나와서 속상하네요 ㅠ_ㅠ
터미널 한글 간격도 해결되었으면 좋겠는데 ㅎㅎ
아직 이런게 방해될 단계는 아니라 공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