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를 활용하여 영어 공부하는 팁

우리는 무언가를 학습할 때 '내가 지금 하는 게 잘 하고 있는 건가?'라는 의문을 가질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영어를 공부할 때 ChatGPT를 활용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팁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간단한 회원가입을 하면 ChatGPT에게 질문할 준비가 끝납니다.


핵심은 '어떤 방식으로 질문을 하느냐?'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께 질문 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제안해 드리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식을 사용해보세요.

  • 내가 작문한 문장이 자연스러운지 궁금할 때
    – Is ‘문장’ a common sentence in English?
    – How common is the sentence ‘문장’ in English?

  • 내가 작문한 문장이 틀렸을 때 문법적으로 무엇이 잘못됐는지 궁금할 때
    – Can you explain what’s grammatically incorrect in this sentence ‘문장’?

  • 서로 다른 두 문장 중 무엇이 더 자연스러운지 궁금할 때
    – Which sentence is more natural: ‘문장1’ or ‘문장2’? If neither of these sentences sounds natural, can you suggest a correct alternative?

  • 서로 다른 두 문장의 차이점이 궁금할 때 (단어나 구도 가능)
    –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문장1’ and ‘문장2’?

예시를 들어볼까요? 살펴볼 예시는 'auxiliary verb’와 'modal verb’입니다.
파파고는 'axuiliary verb’를 조동사, 'modal verb’를 형식 동사라고 번역합니다.
구글 번역기는 둘 모두를 조동사라고 번역합니다. 엥?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형식 동사가 뭐지? 구글 번역기는 왜 둘 모두를 조동사라고 하는 거지?

이럴 때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axuiliary verb’ and ‘modal verb’?

답변을 축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axuiliary verb는 be, do, have.
  • modal verb는 axuiliary verb의 일종으로 can, could, may, might, must, shall, should, will, and would.

아하! 이제 이해가 됩니다. 이처럼 번역기로 해결이 안 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 문법적으로 올바른지, 이해가 가능한지, 관용적으로 사용되는지 등을 판단해줍니다. 또한, 추가적인 대안을 몇 개씩 제공해줍니다.

나오는 단어나 문맥의 수준은 어렵지는 않다고 느꼈습니다. 읽고 해석하려고 하면 충분히 파악이 가능하고, 간간이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번역기(파파고, 구글 등)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문장을 질문하면 단어도 어렵습니다 ㅠㅜ)

평소에는 HiNative를 사용했는데, 요즘은 위와 같은 방식을 사용해서 ChatGPT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훨씬 더 빠르고 양질의 내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식의 질문도 가능하니, 재미 요소도 쏠쏠합니다.

물론 언제나 GIGO(Garbage In Garbage Out) 문제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만, 기초적인 수준에서는 문제가 없을 거라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제가 전달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고,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 )


P.S. 추가적인 내용이 있으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10개의 좋아요

@IsakGo 오홋…!!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구글 번역기로만 공부했었는데! ChatGPT를 이용해서 영어공부를 해볼 생각은 못했었네요!

공유 감사드립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