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 아이디어 공모전 / 닷넷 개발자를 부르는 명칭 만들어보기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의견은 오늘자로 마감하고, 내부 논의를 거쳐 운영진의 의견을 정리한 후 추가 공지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닷넷데브 운영진 남정현입니다.

이번 금/토 이틀간 오랫만에 새롭게 합류하신 닷넷데브 운영진 분들과 함께 영종도에서 워크샵을 1박 2일 일정으로 가졌습니다.

2025년에도 어김없이 닷넷콘을 진행할 것을 이야기하며 여러 가지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논의했었는데요, 한 가지 재미있는 안건을 냈었습니다.

러스트 커뮤니티의 경우 Rustacean, 파이썬 커뮤니티의 경우 Pythonista 처럼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열정적으로 배우거나 활용하거나 기여하는 분들을 가리키는 재미있는 명칭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닷넷의 경우 이런 이름이 딱히 정해져있지는 않은 것 같아서, 이런 이름을 커뮤니티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하고 불러보면 어떨까? 그리고 이걸 통해 우리 닷넷 개발자들의 아이덴티티를 멋지게 살린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며 간단한 공모전을 열어보려합니다.

일단 운영진들 사이에서 나왔던 이름들은 대략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Sharpist(샤피스트): “C#” 언어의 "Sharp"에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음악의 샤프 기호와도 연관이 있어서, "음악의 음을 올리듯, 더 나은 코드를 만들어가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을 수 있습니다.
  • Notician(노티션): “Notation(음악 기보법)”과 개발자를 합친 말입니다. 마치 악보를 읽고 음악을 연주하듯, 코드의 한 줄 한 줄을 해석하고 창의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개발자를 지칭하는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Keycoder(키코더): 음악의 키(Key)와 코드(Code)를 결합한 이름입니다. 각 음악 키마다 독특한 소리가 있는 것처럼, 각 코드마다 고유의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개발자를 뜻합니다.
  • Chordsmith(코드스미스): 음악의 코드(chord)와 대장장이(smith)를 결합한 단어입니다. 음악에서 코드가 조화를 만들어내듯, 여러 기술과 도구를 사용해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는 닷넷 개발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Cleffer(클레퍼): 악보에서 사용하는 기호인 "클레프(clef)"와 개발자를 결합한 이름입니다. 개발자가 마치 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기호처럼, 프로젝트의 중요한 시작과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NET Hero(닷넷히어로): 보이지 않는 곳에서 .NET 기술을 사용하여 업계에 많은 기여를 하고 계신 분들을 응원하는 의미에서 히어로라는 이름을 붙여봤습니다.
  • 이외에도 닷넷크루, 닷넷플레이어, 닷넷피플, 닷네티스타, 네티스타, 닷넷티스트, 네티스트, 닷넷터, 네터, 샤퍼, 디티즌, 닷티즌, 인텔리즌 (인텔리센스의 응용), 넷플, 닷넷 verse가 있었습니다.

위의 이름들 중에 마음에 드는 이름과 그 이유를 말씀해주시거나, 혹은 더 좋은 이름을 제안해주시면 적극 검토하고자 합니다.

좋은 의견 또는 좋은 이름을 제안해주신 한 분을 선정하여, 감사의 마음을 담아 스타벅스 기프티콘( 커피 2잔 + 케이크 2개)를 선물로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bowing_man:

11개의 좋아요

매년 버전업 되고 2년마다 신규 템플릿을 접하는 다이나믹 한 개발환경을 접하는 개발자로써
다이나믹커 DynamicDevel 다이나믹디벨 좀 네거티브할려나요
아무래도 닷넷플레이어 괜찮은것 같습니다.

4개의 좋아요

요즘 창의는 ai에서 나오죠.

전 이게 좋은것 같습니다.

DotNetics: "DotNet"과 "fanatics(열광자)"를 결합한 말로, 닷넷에 대한 열정을 표현합니다.

출처는 openai.com 입니다.

4개의 좋아요

네티스트 어떤가요??

닷넷과 아티스트~

5개의 좋아요

저는 닷넷이라는 명칭은 들어가는게 맞다고 생각해서 'Dot’net + 'Per’son 해서 「닷퍼」 제안해봅니다 ㅎㅎ

6개의 좋아요

위쳐 시리즈로 유명한 CD PROJECT의 최근 작품 사이버펑크 2077에는 넷러너(Netrunner)라는 해킹 플레이 위주의 플레이스타일이 있는데요,
어감이 좋은 것 같아 (.)NETrunner - (닷)넷러너 추천해봅니다ㅎ

8개의 좋아요

어디서 들어본 거 같은 느낌이라더니

음율이 비슷하군요

3개의 좋아요

fanatics 는 광신도⋯ 인데요 ㅎㅎ 러슬림 같은 느낌이네요.

3개의 좋아요

DotNetizen - ’Netizen(네티즌)’과 닷넷을 합쳐서, 닷넷 생태계에서 활동하는 개발자를 나타냅니다.

  1. DotNetizen (집단명칭) → DotNetizen 혹은 Netizen은 집단을 의미하며, 개인에게는 아래와 같은 이름을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DotNetian: 집단 DotNetizen에 속한 개인을 의미하는 이름으로, “DotNet”에 고유성을 더한 이름입니다.
    • DotN: 단순하면서도 간결하게 “닷넷 개발자”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집단으로는 DotNetizen, 개인으로는 DotN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Dotter: DotNet을 사용하는 사람을 뜻하며, 집단 DotNetizen에 속한 개인을 지칭할 수 있는 간단한 명칭입니다.
    2. DotNetizen (집단명칭) → Dotter (개인명칭): DotNetizen은 닷넷 개발자들의 집단을 나타내고, 개별 개발자를 Dotter로 부르는 형태로 자연스러운 매칭이 될 수 있습니다.

라고 추천받았어요 ㅎㅎ

4개의 좋아요

Netter [네터] 음절 짧아서 부르기 쉽고 직관적이어서 추천요.

4개의 좋아요

저는 새로 지을 자신은 없고…
개인적으로 Sharpist 와 .NET Hero가 참 맘에 듭니다.
Sharpist는 간단하고 자연스럽게 부를 수 있는 네이밍인데다가 이 분야에 있는 사람들은 약간의 의미에 대한 유추가 필요로 하더라도 금방 알아볼 수 있을꺼라 생각이 되고, .NET Hero는 사실상 닷넷 스킬 사용 분야와 영역이 한정적이라는 슬픈 현실에서 이 언어를 메인 사용 스킬에서 제외시키지 않고 꾸준히 끈기있게 고수하고 사용해서 결국은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구축된 시스템을 잘 운용하게 하는 도구로서 구사하고 있는 우리내 현실을 대변하는 것 같아 씁쓸하지만 정감이 있어 끌리듯이 마음에 드네요…

5개의 좋아요

"닷넷러너"를 추천하려 했으나, 이미 나왔으므로,

Sharpician

명사 + ic(a) 는 전문적인 일을 나타냅니다.

닷넷의 기본 언어인 F#, C# (VB 지못미) 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일 : Sharpica(지어낸 단어)
ic(a) + ian : 그 전문적인 일을 하는 사람

유사 단어

Magician, Politician, Phisician, Mathematician, ~~

참고

ic(a)없이 ian 을 바로 붙이면, "명사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 명사의 형용사적 표현형인 경우가 많습니다.

Sharpian : 샵의. 샵인,

6개의 좋아요

Dot Net Developer → DND → 댄디
(던전앤드래곤 아님. 아무튼 아님. 절대 아님돠ㅋ)

3개의 좋아요

.Neter (.Net + user) 의견드립니다 ㅎㅎ 닷넷터라고 불리워지겠네요. 단어를 보면 어떤 것인지 와닿기도 하고 .Net을 사용하는 모든 분들을 아우르는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5개의 좋아요

닷님

우리는 Net으로 얽혀있는 Dot들이라는 의미입니다.

대부분 영어로 합성어를 만들어주셨는데 실제로 사용하려고 만드는 명칭이라면 착착 붙는 이름도 좋을거 같습니다 ㅎㅎ

5개의 좋아요

닷넷인

한글로 추천합니다

8개의 좋아요

닷넷처돌이… 줄여서 닷돌이…

죄송함다… (__)

7개의 좋아요

대전 엑스포 호돌이에 이은 대히트가 예상됩니다

7개의 좋아요

저는 간결하게

Sharper (샤퍼) !

앗… 이미 본문 리스트에 있었군요…!

6개의 좋아요

다른 개발 커뮤니티는 본인들을 어떻게 부르는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커뮤니티나 개발자 그룹에서 사용하는 명칭 from Chat GPT

다른 기술 커뮤니티나 개발자 그룹들이 사용하는 명칭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기술 스택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들이 자체적으로 독창적인 명칭을 사용하는 예시를 몇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1. JavaScript 사용 커뮤니티: JSConf (JavaScripters, JS Nation)

  • JavaScripters: JavaScript 사용자들이 자신을 표현할 때 많이 쓰이는 용어입니다.
  • JS Nation: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들이 모인 커뮤니티 이벤트로, 사용자들은 스스로를 “Nation” 구성원으로 칭합니다.

2. Python 커뮤니티: Pythoneers, Pythonistas

  • Pythoneers: Python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을 창의적이고 재밌게 표현한 단어입니다.
  • Pythonistas: 스페인어 접미사 '-ista’를 붙여 Python 애호가들을 부르는 용어로, Python 커뮤니티 내에서 매우 널리 사용됩니다.

3. Go 언어 커뮤니티: Gophers

  • Gophers: Go 언어 사용자들을 부르는 이름으로, Go 언어의 마스코트인 "고퍼(Gopher)"에서 비롯되었습니다. Go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4. Rust 커뮤니티: Rustaceans

  • Rustaceans: Rust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자들은 자신을 이 명칭으로 부르며, “Crustaceans”(갑각류)에서 언어유희를 따온 표현입니다. Rust의 아이콘이 게(crab)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맞아떨어집니다.

5. Kubernetes 커뮤니티: Kuberneteers

  • Kuberneteers: Kubernetes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자주 쓰는 이름으로, "마스터"를 의미하는 "Kubernetes"에서 따와 커뮤니티 내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6. Docker 커뮤니티: Dockers

  • Dockers: Docker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부르는 일반적인 명칭입니다.

7. Microsoft Azure 커뮤니티: Azurenauts

  • Azurenauts: Azure 사용자를 "우주 탐험가"라는 뜻의 "astronaut"와 결합해 만든 명칭으로, Azure 커뮤니티에서 독창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각 기술 커뮤니티는 자신들의 문화와 특성을 반영한 명칭을 사용해 사용자들에게 소속감을 주고 있습니다. 닷넷 사용자들을 위한 독창적인 명칭도 이러한 패턴을 참고해 만들 수 있습니다.

3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