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터뷰]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안녕하세요. 닷넷데브 운영진 고요한입니다.
이번에는 한국 마이크로 소프트의 최영락 매니저님과 멋진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slight_smile:


정말…마이크로소프트이다…

  1.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및 담당 업무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을 하고 있는 최영락 매니저입니다. 저는 개발자 전략 관련, 기업 혹은 개발자 커뮤니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가지 기획과 마케팅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h
인터뷰를 진행해주신 최영락 매니저님 :slightly_smiling_face:

  1.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 한국마이크로소프의 역사로는 1984년부터 국내 협력업체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국내에 보급하기 시작했던 회사이며 1988년 10월에 마이크로소프트 국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1992년 2월 마이크로소프트 한국 지사를 설립하게 되었으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애저(Azure) 및 Microsoft 365 등 다양한 클라우드 제품들을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중심의 회사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보다 다양하게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Azure서비스의 대한 다양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적으로 회사 일을 하시면서 혹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추천 하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 현재 회사 업무를 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Windows Terminal과 WSL2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분투 환경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윈도우 환경에서 WSL로 우분투 환경 스위칭이 편리한 장점이 있어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요즘 원격근무로 인한 Office 365를 포함한 Microsoft 365 제품군인 SharePoint라는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WSL이란?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사용하면 개발자가 기존 가상 머신의 오버헤드 또는 듀얼 부팅 설정 없이 대부분의 명령줄 도구, 유틸리티 및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GNU/Linux 환경을 수정하지 않고 Windows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Terminal 이란?

Windows 터미널은 명령 프롬프트, PowerShell 및 WSL(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과 같은 명령줄 도구 및 셸 사용자를 위한 최신 터미널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주요 기능에는 여러 탭, 창, 유니코드 및 UTF-8 문자 지원, GPU 가속 텍스트 렌더링 엔진, 사용자 고유의 테마를 만들고 텍스트, 색, 배경 및 바로 가기를 사용자 지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Microsoft 365의 SharePoint란?

  1.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에 취업을 할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면접을 볼때 무엇을 위주로 물어보시나요?
  •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채용공고는 https://careers.microsoft.com/ 사이트에서 지역을 서울로 검색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 역활에 따라 업무가 세분화가 되어있으므로 그에 따른 인터뷰 프로세스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직무에 대한 자세한 이해와 업무에 대한 다양한 경험이 있어야 할것같고요.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본인이 업무에 관련해서 자신이 경험했던 내용 및 자신의 스킬에 대한 장점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링크드인으로 작성을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인터뷰에서는 대부분 어떠한 상황이 주어지면 자신의 전문성을 가지고 어떠한 대쳐를 하는지에 대한 내용 및 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협업을하는지에 관한 능력을 볼 것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재상은 Growth Mindset 사고방식을 가진 인재상을 원하고 있습니다.

Growth Mindset이란?
URL : https://www.mrepublic.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081

  1. 마이크로소프트 MVP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리고 MVP는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혹시나 MVP에 대한 혜택이 있나요?
  • 마이크로소프트의 MVP는 직원 및 MVP 추천으로 이루어지며 추천 대상으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주위 사람들과 공유를 하시는분 및 자신이 스스로 발전을 하면서 주변에
    공유하는 커뮤니티 리더쉽을 가진분들을 높게 보고 있으며 그런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의미로 어워드 형식(수상형태)으로 매년 7월에 MVP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계속 1년씩 갱신이 되고 임기가 있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그리고 MVP분들은 자신의 겪었던 기술과 제품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부분이 있고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커뮤니티 행사에 함께
    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그리고 MS 제품에 대한 이슈 및 기술적 피드백을 주시는 활동들을 하십니다. 그리고 MVP가 되면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을 실 수 있습니다.

URL : Microsoft MVP Award

  1. 닷넷이 채용 시장에서 갖는 위치가 매우 빈약합니다. MS KOREA에서는 이런부분을 인지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닷넷과 관련된 내용들이https://dotnet.microsoft.com/ 홈페이지를 통해 갱신되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지속적인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닷넷 개발자분들에게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희도 닷넷과 관련된 정보에 대한 홍보 및 생태계를 닷넷관련 커뮤니티운영진들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주기적인 대화를 통하여 더 나아갈 수 있도록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1. 닷넷 개발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 저도 처음으로 회사에서 사용했던 언어가 닷넷이고요. 지금도 닷넷을 많이 좋아하고 있습니다. 닷넷을 사용해주셔서 감사하고요. 국내에 많은 개발자 분들과 협력 할 수 있는 좋은 방안들을 계속 모색하고자 합니다.
  • 최영락 매니저님께서는 닷넷에 관심이 있는 학생 및 신입 개발자분들에게 닷넷관련 교육 사이트인 https://docs.microsoft.com/ko-kr/learn/dotnet/ 를 추천해주셨습니다.
  1. 2022년도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의 목표가 어떻게 되나요?
  • “지구상의 모든 사람과 조직이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지원한다”는 마이크로소프트 사명에 따라 더 많은 개발자 분들께서 생산성이 좋아질 수 있는 방향을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속 되는 원격 근무 상황에 따라 많은 개발자 분들께서 원격 협업이 많이 이루어지는 반면, 여러 피로를 느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더 많은 개발자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되자라는 목표하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인터뷰를 해주신 최영락 매니저님 과 남지희 매니저님께 감사드립니다. :slightly_smiling_face:

10개의 좋아요

오…4,5번은 그동안 카더라 통신으로만 들었었는데 직원분께서 인터뷰해주신 내용은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귀중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3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