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 공부?

개인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을 때 벡엔드, 프론트엔드 공부는 어느 정도 됬다고 하면

홈페이지를 만들 때 조금 깔끔하고 멋들어진 디자인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다고 하면 어떤 걸 아는 게 좋을까요?

물론 프로그래밍처럼 디자인도 UX/UI를 비롯해서 배우고자 하면 끝이 없겠지만

그래도 홈페이지의 어느 정도의 구실을 하기 위한 정도로, 닷넷데브의 홈페이지 정도의 디자인 만이라도 조금 알았으면 합니다.

어디를 살펴보면 좋을까요?

좋아요 2

화려하고 멋진 디자인을 만드는 것은 전적으로 "영감"을 얻어 표현하는 "예술"의 영역일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전달력이 좋고 잘 정돈된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것과는 다른데요, 어떤 디자인을 추구하고 싶으신 것인지를 먼저 생각해보시면 어떨까 하는 의견을 드려 봅니다.

좋아요 2

기능적으로는 CSS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시는 것이 먼저이고
그 중에 레이아웃 구성에 대한 기능을 먼저 익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번째로는 화면의 대부분의 컨텐츠가 글자라 글자의 사이즈나 모양, 배치에 대한 심미적 관심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우리가 디자이너는 아니므로 정현님 말씀처럼 그 모양에 대한 창의적 감각은 또다른 이야기지만 우리가 프로그래머이기 때문에 비슷한 감각으로의 심미적 감각은 있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계로 처음부터 내가 원하는 모양을 선택할 수는 없는데 어쩔 수 없이 다음의 훈련을 통해 내가 정말 좋아하고 추구하는 형태는 찾으셔야 합니다.

상상 → 구현 → 피드백 → 구현 → 피드백…

추천하는 접근 방법은 여럿 사이트 중 마음에 드는 화면 구성을 찾으신 후 전체 보다는
부분의 레이아웃과 텍스트의 배치, 그 효과를 CSS로 어떻게 구현했는지를 살펴보고 따라하시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CSS를 구성하기란 생각보다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런것을 좀 더 수월하게 도와주는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적절한 템플릿을 선택해서 시작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좋아요 2

html과 css는 어느정도 알고 계신다고 하면 bootstrap이나 tailwindcss를 추천드립니다.

이미 지정되어있는 class name을 사용하기에 피로도가 덜합니다.
아니면 bootstrap이나 tailwindcss 디자인 툴을 이용하시면 조금 더 직관적으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좋아요 3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HTML, CSS 등 사용법은 알고는 있지만

가령 외주 디자인을 맡기지 않고 그냥 개인 홈페이지 정도라도 만들고 싶을 때

기본 HTML, CSS 문법만 가지고는 투박한 홈페이지 밖에 안되니 그래도 대충 봐 줄만한 디자인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어서 웹 디자인 공부라도 따로 해야하는 건지 여쭤본 것입니다.

만약 그러고 싶다면 웹 디자인 공부를 따로 해야하거나 아니면 템플릿 사이트에서 가져와서 써야되는 걸까요?

닷넷 데브 홈페이지도 제가 봤을 땐 심미적으로 깔끔하고 보기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하는 데 이 디자인은 어떻게 하신 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좋아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