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 공부?

개인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을 때 벡엔드, 프론트엔드 공부는 어느 정도 됬다고 하면

홈페이지를 만들 때 조금 깔끔하고 멋들어진 디자인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다고 하면 어떤 걸 아는 게 좋을까요?

물론 프로그래밍처럼 디자인도 UX/UI를 비롯해서 배우고자 하면 끝이 없겠지만

그래도 홈페이지의 어느 정도의 구실을 하기 위한 정도로, 닷넷데브의 홈페이지 정도의 디자인 만이라도 조금 알았으면 합니다.

어디를 살펴보면 좋을까요?

2개의 좋아요

화려하고 멋진 디자인을 만드는 것은 전적으로 "영감"을 얻어 표현하는 "예술"의 영역일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전달력이 좋고 잘 정돈된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것과는 다른데요, 어떤 디자인을 추구하고 싶으신 것인지를 먼저 생각해보시면 어떨까 하는 의견을 드려 봅니다.

2개의 좋아요

기능적으로는 CSS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시는 것이 먼저이고
그 중에 레이아웃 구성에 대한 기능을 먼저 익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번째로는 화면의 대부분의 컨텐츠가 글자라 글자의 사이즈나 모양, 배치에 대한 심미적 관심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우리가 디자이너는 아니므로 정현님 말씀처럼 그 모양에 대한 창의적 감각은 또다른 이야기지만 우리가 프로그래머이기 때문에 비슷한 감각으로의 심미적 감각은 있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계로 처음부터 내가 원하는 모양을 선택할 수는 없는데 어쩔 수 없이 다음의 훈련을 통해 내가 정말 좋아하고 추구하는 형태는 찾으셔야 합니다.

상상 → 구현 → 피드백 → 구현 → 피드백…

추천하는 접근 방법은 여럿 사이트 중 마음에 드는 화면 구성을 찾으신 후 전체 보다는
부분의 레이아웃과 텍스트의 배치, 그 효과를 CSS로 어떻게 구현했는지를 살펴보고 따라하시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CSS를 구성하기란 생각보다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런것을 좀 더 수월하게 도와주는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적절한 템플릿을 선택해서 시작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2개의 좋아요

html과 css는 어느정도 알고 계신다고 하면 bootstrap이나 tailwindcss를 추천드립니다.

이미 지정되어있는 class name을 사용하기에 피로도가 덜합니다.
아니면 bootstrap이나 tailwindcss 디자인 툴을 이용하시면 조금 더 직관적으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3개의 좋아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HTML, CSS 등 사용법은 알고는 있지만

가령 외주 디자인을 맡기지 않고 그냥 개인 홈페이지 정도라도 만들고 싶을 때

기본 HTML, CSS 문법만 가지고는 투박한 홈페이지 밖에 안되니 그래도 대충 봐 줄만한 디자인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어서 웹 디자인 공부라도 따로 해야하는 건지 여쭤본 것입니다.

만약 그러고 싶다면 웹 디자인 공부를 따로 해야하거나 아니면 템플릿 사이트에서 가져와서 써야되는 걸까요?

닷넷 데브 홈페이지도 제가 봤을 땐 심미적으로 깔끔하고 보기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하는 데 이 디자인은 어떻게 하신 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