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프레임워크는 미친 것 같습니다.

si 안 해서 잘 몰랐는데 정부에서 자바를 강제하고 있었군요
그냥 자바를 선호해서 그런 줄 알았는데 선택권이 애초에 없었군요
적어도 정부에서 하는 거면 언어, 플랫폼 독립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안해야 하지 않을지…
이러니 si공산당, 자바공화국 소릴 듣지요
개발 시장?도 si에 편중돼서 양산형 국비생만 배출하니 소프트웨어 품질이 좋을 리가 없지요
이거 반독점법 위반 아닌가요? M$ 왜 가만히 있죠?

3개의 좋아요

아쉽지만 이미 늦어버린것 같네요 10몇년을 최적화된 fw 을 이제와서 다시하자할 수도 없고 과거 저것 관련해서
행정소송 건다 뭐한다 흐지브지 된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ms가 java는 왜인수안했는지 모르겠어요

4개의 좋아요

저도 이 주제에 관해서는 답답함을 많이 가지고 있긴 합니다. 그렇지만 좀 더 건전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일방적인 비난으로 점철되지 않도록 유도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wink:

8개의 좋아요

이 건에 대해서는 외국에서도 너네는 왜 나라가 기술을 지정하고 있니?라는 질문을 받은 것이 있습니다.
답변이 좀 난감했던 건 사실입니다. ^^;;

일단 전자정부프레임워크가 만들어질 당시에 닷넷이 MS의 것이었기 때문에 배제되었던 것 같습니다.
국가가 특정 회사의 프레임워크를 표준으로 삼을 순 없으니까요.
그에 대해서는 삼성 SDI, SK C&C, LG CNS 등에서도 각 사에서 자신의 프레임워크를 넣고 Lock In 효과를 노렸기에 당시 기업에 귀속되지 않는 프레임워크를 만든다는 대의명분이 컸다고 들었습니다.

이번에 전자정부프레임워크에 react 템플릿이 추가되었습니다.

JSP로 평생 갈 순 없으니까요. ^^;;

.net도 이제 오픈소스가 되었으니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생각부터 하고 있습니다.

  • 저도 처음에 RFP보고 대분노하였으니 당연한 반응이신 거 같습니다. ^^;;
5개의 좋아요

위에서 말씀주신 몇가지 명분으로 인해, 한 두개의 정부사이트가 먼저 Java로 스타트를 하지 않았을까요…
그렇게 물꼬가 터지고, 물길이 생기고 결국은 큰 강이 되어버린 것 같아요…
(후략…)

5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