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Community 라이선스 계약서

VS 2022 최근 프리뷰가 엉망이어서, 다시 설치하다가 우연히 보게 됐습니다.

커뮤니티 버전이라도, 5인 이하 기업은 상업용 개발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을 할 수 있는 것은 개별 라이센스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점은, 회사나 조직에 있으면, 판매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는 커뮤니티 버전으로는 안되는 것 같습니다.

개별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어도, 사용자 250명 또는 매출 1백만불 이상의 회사 또는 그 자회사에 납품하기 위한 개발도 안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스타트업의 매출은 이 기준에 못 미치니, 그건 가능할 것 같네요.

그런데, 독고다이 개발자라도 납품을 하려면 사업자 등록증이 있어야 하는데, 그러면 또 조직이 되니까…
상업용 개발에는 쓸 수 없다는 의미가 되는 건 아닌지.^^

커뮤니티 버전은 말 그대로 오픈 소스 개발을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MS 플랫폼에 포함되는 개발에는 (가능하다는) 예외를 둡니다.

아래는 계약서의 일부 입니다.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 있습니다.
License Terms | Microsoft Visual Studio Community 2022 - Visual Studio


본 라이선스 조건을 준수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권한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설치 및 사용 권한.

a. 개별 라이선스.
판매 또는 다른 목적으로 고유한 응용 프로그램에 개별적으로 작업하는 경우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테스트를 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 조직 라이선스.
조직인 경우 귀사의 사용자는 다음과 같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 귀하의 사용자는 사용자의 수와 상관없이 OSI(오픈 소스 이니셔티브)에서 승인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 따라 출시된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테스트를 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i. 귀사의 사용자는 사용자의 수와 상관없이 Visual Studio에 대한 확장 기능의 개발 및 테스트를 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ii. 귀사의 사용자는 사용자의 수와 상관없이 Windows 운영 체제에 대한 장치 드라이버의 개발 및 테스트를 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v. 귀사의 사용자는 사용자의 수와 상관없이 Microsoft SQL Server Data Tools 또는 “Microsoft Analysis Services Projects”, “Microsoft Reporting Services Projects” 또는 “SQL Server Integration Services Projects” 확장 기능을 사용하여 Microsoft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또는 Analysis Services, Reporting Services, Power BI Report Server 또는 Integration Services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Microsoft SQL Server 개발에만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 귀사의 사용자는 사용자의 수와 상관없이 강의실 교육(온라인 또는 직접)의 일환으로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테스트를 목적으로 또는 교육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 위의 사항에 해당하지 않으며 귀사가 기업(아래에 정의됨)이 아닌 경우 최대 5명의 귀사의 개별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테스트를 목적으로 동시에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i. 귀하가 기업인 경우에는 그 직원 및 계약자가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또는 테스트를 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상기 허용된 범위 내에서 (i) 오픈 소스, (ii) Visual Studio 확장, (iii) Windows 운영 체제를 위한 장치 드라이버, (iv) SQL Server 개발, 그리고 (v) 교육 목적은 여기서 제외됩니다.

"기업"이란 통칭 (a) 250대보다 많은 PC 또는 250명보다 많은 사용자가 있거나 (b) 연간 매출이 미화 1백만 달러(또는 다른 통화에서 이와 동등한 금액) 이상을 초과하는 조직 및 그 계열사이며, "계열사"란 조직을 통제하거나(과반수 소유권을 통해) 조직의 통제를 받거나 조직과 공동 통제권을 가지고 있는 모든 업체를 의미합니다.


10개의 좋아요

아…저도 잘못알고 있었네요…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3개의 좋아요

결국 매출이 중요합니다.
유료이지만 무료 사용도 가능한 라이브러리 상당수도
라이센스 정책 파고들어가면 매출관련 내용이 나오고 엔간하면 걸립니다.
연매출 기준이 대부분 1억~10억이거든요.

제가 c++이 메인 인 사람인데. UI라이브러리 중 쓸만한것 90%가 저기서 걸립니다. ㅎㅎ

3개의 좋아요

아래의 의견은 무시해주세요. ^^; BigSquare님의 의견이 맞습니다.

아래의 문구는 너무 확대 해석한 것 같습니다.

“그런 회사 또는 그 자회사에 납품하기 위한 개발” 이란 문구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저 자신이 일하고 있는 업체가 250명 이하/매출 1백만불 이하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개인 사업자를 낸 1인 개발자라면 어디와 계약해서 일하든 무료인 것입니다. 10억까지 무료이기 때문에 억대 연봉 10인 기업부터는 그래도 Visual Studio 라이선스 정도는 구매해도 되지 않을까 싶군요. ^^

3개의 좋아요

위 말은 제가 한 말이 아니라 계약서에 포함된 주석입니다.

vii 항에 기업의 "조직 및 계약자"가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3개의 좋아요

기업은 사는게 맞는것 같고
프리랜서 들은 사업자가 있든 계약직이든 쓸수 있는거 아닌가요 ?
매출도 1억 전후 일건데…

2개의 좋아요

제가 경제 용어는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조직 및 그 계열사"가 왜 "조직 및 계약자"로 해석할 수 있는 건가요? (그러니까, 확대 해석이라고 언급한 것입니다.)

단순한 예로, 제가 "닷넷 엑스퍼트"라는 회사에서 재직했을 때 "삼성 중공업"과 계약한 S/W 개발을 하는 경우 "계약자"니까, "계열사"도 될 수 있다는 건가요?

1개의 좋아요

8페이지에

Example 2: A Fortune 500 firm has outsourced the development of its store-locator mobile application to a small
agency. The application is not an open source project. The agency has 5 employees working on the project and would
like to use Visual Studio Community 2019. Since the agency is a contractor developing this application for the Fortune
500 firm, and since the application is not an open source project, the agency cannot use Visual Studio Community 2019
for developing and testing the application.

라고 적혀있는데

클라이언트가 큰 회사면 Community버전을 못쓰는게 맞나 보네요

3개의 좋아요

링크된 계약서는 커뮤니티 버전의 사용 허가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계약서 7항은 조직이 "기업"인 경우, 그 조직의 "직원"과 그 조직과 "계약한 자"는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에 해당하면 그 회사의 직원은 당연하고, 그 회사와 계약한 누구라도 커뮤니티에 대한 사용 허가권을 안주는 것이죠.

주석에 "기업"이라는 용어를 정의해 놓고 있습니다.

  1. 250대 PC, 250 명 이상의 조직 또는 백만불 이상의 매출
  2. 그 조직의 계열사 => (조직을 통제하는) 모기업, (조직의 통제를 받는) 자기업 모두 포함.

삼성 중공업은 계약서에 따라 커뮤니티 버전을 쓸 쑤 없는 "기업"으로 취급됩니다.
따라서, 삼성 중공업 직원과 삼성 중공업과의 계약으로 인한 S/W 개발에는 커뮤니티 버전을 못 씁니다.

만약, 삼성 중공업이 작은 자회사를 신설한 경우, 그 자회사는 매출이 없기에 "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회사의 모기업인 삼성 중공업이 "기업"이기에 그 자회사도 "기업"으로 취급됩니다.

따라서, 이 자회사에 납품을 위한 S/W 개발에도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상식적으로 당연한 얘기죠.
회사 쪼개기를 용납하면, 누구도 IDE 사용료를 안 낼테니까요.

2개의 좋아요

프리랜서가 자신의 소프트웨어를 위한 개발에는 커뮤니티 버전을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 자신의 이름으로 앱 마켓에 등록한 경우가 여기에 해당되겠죠.

장사가 잘 되어, 매출이 10억이 넘어 가면, 그 때는 개별 라이센스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상용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하죠.

그러나, 프리랜서라도 "기업"에 해당하는 조직에 납품하기 위한 개발에는 못 쓴다고 해석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2개의 좋아요

"계약자"라는 말이 명시적으로 있었군요. ^^;

제가 달았던 답변은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If you are an enterprise, your employees and contractors may not use the software to develop or test your applications, except for: (i) open source; (ii) Visual Studio extensions; (iii) device drivers for the Windows operating system; (iv) SQL Server development; and, (v) education purposes as permitted above.

2개의 좋아요

프리랜서가 Community 버전을 이용하여 S/W를 개발하고,
이것을 매출 10억 이하의 기업에 납품하고,
납품 받은 회사가 PC에 S/W를 설치한 후
매출 10억 이상 되는 기업의 사업장에 PC를 설치하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프리랜서 입장에서는 매출 10억 이하의 기업과 계약 및 납품을 한건데요.

2개의 좋아요

와 너무 하는군요…

프리 매출 얼마 되도 않은데… ㅠㅠ
쓸수 있게 좀 해주지…

자바도 무료 유료 나뉘어 있지만 무료로도 개발 할 수 있게는 해주는 것을…

3개의 좋아요

법대를 나오기는 했지만, 저도 변호사는 아니라서… ^^

다만, PC회사의 판매 조건이 "개발 계약"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

예를 들면, “** S/W 가 설치되어야 한다” 처럼, S/W 가 없으면, PC 판매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 계약의 주 대상이 PC가 아닌 S/W가 계약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문제가 되겠죠.

그러나, 그 S/W 가 개발자의 소유인 경우, 그 구매자가 누구이던 간에, 매출 10억 전까지는 판매를 위한 개발에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 다닐 때, 압색 영장 두 번 정도 봤습니다.
잘 따져 보시기를.

2개의 좋아요

귀하가 기업인 경우에는 그 직원 및 계약자가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또는 테스트를 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상기 허용된 범위 내에서 (i) 오픈 소스, (ii) Visual Studio 확장, (iii) Windows 운영 체제를 위한 장치 드라이버, (iv) SQL Server 개발, 그리고 (v) 교육 목적은 여기서 제외됩니다.

"기업"이란 통칭 (a) 250대보다 많은 PC 또는 250명보다 많은 사용자가 있거나 (b) 연간 매출이 미화 1백만 달러(또는 다른 통화에서 이와 동등한 금액) 이상을 초과하는 조직 및 그 계열사이며, "계열사"란 조직을 통제하거나(과반수 소유권을 통해) 조직의 통제를 받거나 조직과 공동 통제권을 가지고 있는 모든 업체를 의미합니다.

바뀌었나 보네요.

중소기업 (연매출 13억 이하, 직원 또는 PC 250 이하) 이면
사내 5명까지 커뮤니티 버전 사용 가능 한거 같네요.

2개의 좋아요

사용은 가능한데, "개발 및 테스트"용도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1번 항에서, 개별 라이센스는 "판매 및 기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해 놓은 것과 다른 부분이죠.

즉, 중소기업이라도 판매 목적으로는 커뮤니티 버전을 쓸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중소기업이라도 영리 목적으로 쓸 수 없다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참고로, 기업 조직은 개발 및 테스트 목적으로도 불허하는 것입니다.

또한 개별 라이센스가 있어도, 기업 조직의 계약자라면 이 역시 불허 대상에 포함됩니다.

종합해보면, 커뮤니티 버전은

  • 오픈 소스를 위한 개발이거나,
  • 마소에 도움이 되거나,
  • 교육용이거나,
  • 독고다이 개발자가 기업이 아닌 조직에 판매할 앱을 만드는 경우

만 계약 위반이 아닌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개의 좋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 검색을 했더니 MSFT 직원의 답변에서 "판매"도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mmunity edition commercial use and licensing - Microsoft Q&A

위의 글에서 " PengGe-MSFT" 답변자의 “Update” 란을 보면 "You can sell your software"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정식 MS의 직원이니 신뢰해도 좋을 듯합니다.

4개의 좋아요

가장 쉬운 무료 개발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MS도 그쪽을 점점 밀고 있다는 느낌이고요.
편집기는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고 Build에는
Visual Studio Build Tools를 사용하는 겁니다.
이렇게 사용할 경우 완벽하게 무료 입니다.
실제 C# 계열은 거의 완벽하게 Visual Studio를 대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고요.

C, C++은 많이 힘들고요. Solution과 Project 대응이 전혀 안되거든요.

3개의 좋아요

좀 못된 편법이 있다면
코드편집만 VS로 하고
빌드는 Dotnet SDK로 따로 해버린다거나…

1개의 좋아요

코드편집을 메모장 어떠십니까 하하 :smile:

2개의 좋아요